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를 궁금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대출 상품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글 내용 중에 ‘원리금균등’ ‘원금균등’이라는 단어를 적게 되는데 이 용어의 정확한 개념을 먼저 설명하는 글을 작성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단어를 모르면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하게 되어 글을 아무리 읽어도 상품에 대해서 완전하게 이해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 차이 글을 한 번 읽고 이해하였다가 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혼동하거나 의미를 잊을 수 있는데 몇 번 읽어보면 다음에는 더 읽지 않아도 뜻을 알게 될 것입니다.
대출금 상환 방식의 종류
대출을 받기 위해서 알아보면 대출금을 갚는 방식이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 만기 일시 상환
- 원금 균등 상환
- 원리금 균등상환
만기 일시 상환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단어입니다. 대출할 때 언제까지 빌린 돈을 갚겠다는 약속을 하고 계약을 하게 되는데 대출금을 갚기로 한 날에 빌린 돈을 한 푼도 남기지 않고 전부 갚는 것을 만기 일시 상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2번과 3번은 무슨 뜻인지 정확한 개념을 알기 어렵거나 알듯 모를 듯 애매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상환 방식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상환방식의 차이에 의해서 대출을 한 뒤에 상환할 때 유리할 수도 있고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환 방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 따져보고 두 가지 상환 방식이 다르기는 해도 크게 다를 거라고 생각하지 않아서 대충 생각하고 선택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대충 선택하면 기본보다 더 비싸게 이자를 내야 할 수도 있게 되니까 반드시 정확하게 두 가지 상환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환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출 이자가 저렴한 것도 아니고 한 번 대출을 시작하면 계약기간 동안에는 지속적으로 이자가 발생하는 일이니까 꼼꼼히 따지자는 것이지요.
원리금균등 상환이란?
원리금균등 뜻은 대출 원금의 일부와 총 대출로 발생하는 이자를 합한 돈을 매달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대출을 일으킨 초기에는 원금보다 이자 금액이 많지만 대출금을 상환해 나가면서 대출 원금을 많이 내면서 이자가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해도 어차피 대출 원금은 정해져 있고 이자도 총 대출 금액에 대하여 총 이자가 계산되는 것의 전체를 나누어서 갚는 것인데 만기가 되는 시기에는 이자 부담이 현저하게 감소합니다.
용어의 이름이 ‘원리금’이고 ‘균등’하게 상환한다는 말처럼 원금+이자를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게 됩니다.
원금균등 상환이란?
원금균등 뜻은 대출한 총금액의 일부를 매월 균등하게 분할하여(나누어) 원금을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빌린 돈을 갚으면 처음에는 갚는 원금 액수가 높아서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원금 총액이 줄어드는 금액이 큰만큼 시간이 지날 수록 이자 부담이 대폭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이자+원금을 상환하여 원금 액수가 높아서 갚는 금액이 높지만 상환할수록 월 납입 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차이 별 장단점
원리금 균등의 장단점
원리금 균등의 장점은 대출기간동안 매달 똑같은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은 자산 운용을 계획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자를 소비적인 측면으로 보면 지불해야 하는 이자 비용이 원금균등 방식보다 약간 비쌉니다. 초기부터 상환하는 금액이 원금을 줄이는 방식이 아니라 이자부터 많이 내는 방식인 점에서 원금을 줄이는 속도가 늦다는 점때문에 그렇습니다.
원리금 균등은 직장인에게 적합한 상환방식으로 직장인은 소득이 매달 일정하기 때문에 지출을 일정하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금균등 상환의 장단점
상환 초기부터 원금을 대폭적으로 줄이는 방식이라서 처음에는 이자 부담이 높아도 원금이 줄어드는 속도가 빠른 점 때문에 상환할 수록 이자 비용이 저렴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같은 금액을 대출 받는다는 가정을 할 때, 원리금균등보다 이자가 더 저렴합니다.
단점은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매월 다르기 때문에 지출이 일정하지 않다는 점과 대출을 받은 초기에 많은 이자 비용을 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 차이 요약
똑같은 금액을 대출한다면 원금균등 상환 방식이 총 이자 합계가 저렴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매달 상환액이 일정하여 상환스케줄을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등의 차이를 화인해 보았습니다. 두 가지 방식의 총 이자 비용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은 아닙니다. 특징, 장단점을 기본 정보로 활용하여 대출하면서 각자의 상황에 맞추어서 가장 유리한 방식을 따져보고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도 읽어보세요